윗면을 데이텀 기준면으로 잡고 아래와 같이 스케치한다.
스케치 종료 후 왼쪽부터 돌출을 10, 16, 53만큼 해준다.
돌출 후 사용했던 스케치는 보이지 않게 된다.
보이기를 해준다. 돌출 작업이 끝날때까지 보이기를 유지해준다.
왼쪽 형상부터 작업해본다.
일단 필렛 10을 모서리 두 곳에 준다.
왼쪽 부분을 선택 - 스케치로 들어간다.
직선홈으로 아래와 같이 스케치한다.
스케치가 끝나면 요소대칭복사를 해준다.
스케치 종료 후 돌출 컷 - 관통을 시켜준다.
작업이 완료되었으면 중간 형성 작업을 위해
면을 클릭하고 스케치를 눌러준다.
중심선을 그어주고 점을 두군데 찍어준다.
점 사이의 간격을 아래와 같이 한다.
스케치 종료 후 구멍가공마법사를 실행시킨다.
구멍유형 - 카운터 보어
표준규격 - KS
유형 - 구멍붙이 볼투 KS B 1003
구멍스펙 - 사용자 정의로 한다.
깊이 3mm는 도면에 나와있지 않아서 임의대로 넣었다.
마침조건 - 관통
구멍 뚫기가 끝나면 오른쪽의 보강대를 작업한다.
일단 스케치를 하기 위해 기준면을 잡아야 한다.
'뒷면-정면-오른쪽면'중에 관계되는 정면을 클릭하고 보이기를 해준다.
'참조형상 - 기준면'을 선택한다.
기준면 방향이 바뀌어 있으면 '오프셋 뒤집기'를 해주고 깊이는 25로 한다.
기준면이 만들어지면 기준면 만들때 이용한 '정면'은 숨기기를 해준다.
그리고 새로 만들어진 '평면1'을 클릭 - 스케치 작업을 해준다.
보강대 형상이 될 삼각형을 아래와 같이 스케치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삼각형과 만나는 부분이 직선형태가 아니면
우측과 아래측의 변이 안쪽으로 더 들어가야 한다.
아래와 같이 스케치를 해주어야 오류가 생기지 않는다.
이렇게 해주지 않으면 피처작업이 되지 않는다.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서 작업을 한다.
스케치 종료 후 돌출작업을 아래와 같이 해준다.
방향은 중간평면, 깊이는 6으로 한다.
작업이 끝나면 필요없는 스케치들은 숨기기를 해준다.
이제 오른쪽 형상을 작업한다.
모델링의 오른쪽면을 잡고 스케치 한다.
수직 보조선과 아래에서 16만큼 떨어진 보조선을 긋고
위쪽의 원 형상의 중심점을 잡기 위해 수직선을 그었다.
지름 13인 원을 그려준다.
그리고 원과 tan 조건으로 연결되는 선을 두 곳에 그어준다.
스케치가 끝나면 필요없는 부분을 돌출 컷으로 아래와 같이 짤라내야 한다.
그런데 스케치가 완성이 안되었다.
아래와 같이 선을 그어서 폐곡선이 되게끔 한다.
돌출컷을 눌렀을때 컷이 잘 되지 않으면
돌출 컷을 누르기 전에 아래의 선이 클릭을 먼저 하고 돌출 컷을 눌러보자
진행이 잘 된다면 왼쪽에 컷-돌출 대화창이 나타날 것이다.
선택 프로파일을 클릭-삭제한 후에 자를 부분을 선택한다.
방향은 관통으로 한다.
아래와 같이 돌출컷을 한다.
현재까지의 작업 형상이다.
다시 오른쪽 면에서 지름10짜리 원을 스케치한 후 돌출을 시켜준다.
이제 오른쪽 아래부분의 파인 형상을 작업해본다.
기존에 있던 '평면1'을 보이기 하고 아래와 같이 스케치를 해보자
보조선에 직각인 기준면을 만들고 지름 20인 원을 그려 돌출컷을 해도 된다.
여기서는 보조선에 평행한 선을 긋고 그 선을 이용해서 스윕컷을 해본다.
(참고 : 이 방법으로 잘 안됨. 일단 진행)
선을 이용해서 돌출 컷을 하려고 했으나 잘 안된다.
기준면을 만들고 원을 그려서 돌출컷을 해야겟다.
참조형상-기준면을 선택한다.
지금 선에 대해 직각인 면을 그려야 하기 때문에
선택을 직선(제1참조), 직선 끝 점(제2참조)을 차례대로 눌러준다.
(참고 : 위의 보조선에서 기준면을 만들어주어도 된다)
아래와 같이 기준면(평면3)이 만들어진다.
이곳에 원을 그리고 돌출 컷을 해준다.
먼저 평면1을 숨기기고 작업한다.
평면3을 눌러 스케치 편집으로 들어간다.
방향이 아래와 같이 바뀌었다면 마우스로 돌리지 말고 '스페이스바'를 눌러서 반대면을 지정하자
그 상태에서 원을 스케치하고 돌출컷을 한다.
방향은 중간평면으로 해준다.
사용한 스케치는 숨기기해준다.
도면의 등각도와 같은 '은선 제거'로 본 형상이다
작업할 곳이 조금 남았다.
그런데 돌출 컷 부분이 덜 된것 같다.
이전 작업인 돌출컷을 할때 치수를 많이 주어야 한다.
바닥 부분은 도면에 치수가 없어서 필렛3으로 한다.
선택시 선을 선택하고 '탄젠시 선택'을 해주면 둘레로 선택된다.
윗면 중간에 모따기를 3만큼 해준다.
완성된 모델링
솔리드웍스 작업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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