윗면을 작업의 기준면으로 잡고 스케치한다.
기본적인 윤곽을 아래와 같이 잡아본다.
아래쪽 형상부터 그릴 것이기에 보조선을 아래로 그었다.
하단의 원과 중앙 수직선에 20도 각도를 이루는 선을 그리기 위해
임의의 선을 긋는다.
상단의 원에서 떨어진 지점에서 하단의 원을 접하는 선을 긋는다.
하단의 원과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tan 조건이어야 한다.
원과 원을 잇는 선을 요소대칭복사를 한다.
상단의 원과 하단의 원사이에 공동이 될 부분을 작업하기 위해 폐곡선 작업을 해야 한다.
일단 기존에 그렸던 원과 접하는 외곽선과 평행인 선을 긋는다.
깊이는 5로 해서 아래와 같이 스케치 한다.
비어있는 공동 형상을 만들기 위해 공동의 둥근 모서리 부분을 작업해야 한다.
선과 원 사이에 '원주원'으로 원을 아래와 같이 그린다.
필요한 부분만 제외하고 잘라내기를 해준다.
하단의 원 형상부분도 잘라내기를 해준다.
선과 원이 만나는 부분을 (위와는 다르게)
이번에는 필렛을 적용해서 라운드로 선을 구성한다.
지금까지 작업한 결과이다.
아래의 형상을 좌우 대칭복사를 해주면 될 듯하다.
좌우 대칭 복사를 해준다.
대칭복사를 한 부분의 중심은 텅 비게 되는 부분이다.
작업 내용이 맞는지 확인해 보자
일단 각도가 40도가 나온다.
물론 폐곡선으로 스케치작업이 잘 되었으면
돌출 시켰을때 원하는 부분의 돌출작업이 잘 될 것이다.
아래처럼 스케치를 선택하고 '원형시케치패턴' 복사를 한다.
작업면 윗면으로 하고 스케치를 시작한다.
작업을 다하고 보니 작업이 안 된 부분이 있다.
어디로 가서 수정을 해야 하나.
돌출하기 전의 스케치로 가야 할 것 같다.
스케치를 보니 작업이 안된 부분이 더 있다.
잘라내기를 해도 수정이 정확히 안된다.
아래처럼 뚫려 있던 공간이 막혀진다.
아마, 이 스케치로 두번 '보스-돌출' 작업을 해서인듯하다.
일단은 수정을 하지 말고 그냥 넘어간다.
아래처럼 반지름 50인 원을 생성해서 작업을 하지 말고 필렛을 50으로 주는게 좋을 것 같다.
필렛을 50으로 준다.
작업후의 스케치 모습이다.
완성된 작업파일
솔리드웍스 작업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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