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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리드웍스/따라하기 AutoCad(매운탕)

[매운탕 솔리드웍스] 38강 - 스윕곡면과 오프셋곡면을 이용한 모델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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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도면

일단 별모양을 돌출시키면 될 것 같은 형상이지만

윗부분이 곡선 형태로 되어있다.

 

그런데 앞면(R70)과 옆면(R90)에서 본 라운딩이 틀리다.

회전으로 해결할 수 없다.

서피스 기능을 이용해야 한다.

 

바닥형상을 먼저 만들고

별모양은 아래 스케치를 참고 한다.

 

다각형으로 중심을 잡아 그리고 파라미터를 3으로 해서 삼각형을 그린다.

중간 원의 지름치수를 30으로 준다.

 

또 다시 삼각형을 같은 치수를 그린다.

 

 

구속조건을 부여한다면 상단의 꼭지점-원점-하단의 꼭지점을 클릭해서 '수직' 조건을 부여한다.

 

돌출작업을 한다. 돌출 길이는 50으로 길게 잡았다. 이후에 짤라내기를 한다.

각도가 100이므로 구배는 10을 안쪽으로 준다.

 

 

깍는 방법은 앞에서 보았을때 R70의 원, 옆에서 보았을때 R90의 원을 참고한다.

앞면 작업을 먼저 한다.

 

 

작업완료 되면 아래 형상이 나오는데 여기서 중요하다.

오른쪽의 R90의 3점호 형상이 R70의 형상과 만나서

곡면을 만들게 된다.

 

곡면을 만드는 방법은...

70의 형상을 90형상이 따라가야 한다. 

우선 기준면을 만들어야 한다.

 

R70의 기준면은 '참조형상-기준면'클릭 - 선 클릭 - 끝점 클릭

 

아래 사진을 보면 R90의 형상이 R70의 끝점과 정확히 만나야 한다.

그리고 R70의 형상에 따라 R90이 따라가야한다.

이 때 스윕기능을 이용한다.

 

다음은 R90의 형상을 그리기 위해

두 원이 만나는 점에서 수직으로 90만큼 보조선을 그린다.

'중심점 호'로 수직선 원점을 잡고 좌우로 호를 그린다. 

좌우의 길이는 잘려질 대상물 보다 조금 길면 된다. (현재 작업은 평면1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렇게 해서 스케치는 끝났고 이번에는 곡면을 만든다.

곡면은 '곡면-스윕'을 이용한다.

 

스윕에서 '프로파일'은 면이 될 선을 의미한다.

'경로'는 면이 생성될 경로를 나타내는 선을 의미한다.

 

R90의 원(호)이 R70의 원(호)을 따라가면서 면을 생성하게 된다.

 

 

 

면이 생성되면 이 곡면으로 위에 있는 형상을 잘라내기 한다.

이번에는 '곡면-곡면 잘라내기' 기능이 아닌 '곡면-곡면으로 자르기'를 이용한다.

'곡면-곡면으로 자르기' - 솔리드를 특정면(서피스)을 이용해서 잘라주는 기능.

'곡면-곡면 잘라내기' - 서피스와 서피스가 겹쳐 있을때 쓰는 방식.

 

 

잘라내기를 하면 앞에서 보면 R70, 옆에서 보면 R90으로 

복합적인 라운딩이 형성된다.

작업완료 후 곡면은 숨기기 처리한다.

 

별모양의 모서리 안쪽 바깥쪽에 필렛(3mm)를 준다.

수직/수평 라운딩 줄때 요령은 수직을 먼저 준다.

수직은 각각 클릭해서 필렛을 주고 수평은 한번의 클릭으로 필렛을 줄 수 있다.

바닥은 1mm 필렛을 준다.

 

 

상단의 원도 좀 어렵다.

위의 곡면에서 평행하게 3mm가 떨어져 있다. 그냥 원형이 아니다.

'곡면-오프셋 곡면'을 이용한다.

 

 

다음은 바닥을 잡고 지름15의 원을 스케치한다.

'보스-돌출'을 '곡면까지'로 원기둥을 돌출한다.

윗 모양이 라운딩이 되어 있다 (판판하지 않음)

 

 

 

다음은 상단 원기둥의 필렛을 적용한다.

필렛은 위면과 아래면을 따로 해도 되나 '다중 반경 필렛'을 체크해서 적용해도 된다.

 

 

[완성 도면]

 

[작업 파일]

_38강-.SLDPRT
0.35MB

 

오늘 사용한 기능은 스윕곡면을 쓰는방법과

오프셋곡면, 곡면으로자르기를 사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