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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셈블리내 부품간 연산 - 캐비티(Cavity), 부품 합치기(Jo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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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비티

A부품에서 B부품을 빼 줌으로 해서

A부품과 B부품이 겹치는 부분을 빼는 기능

 

-중간 어셈블리에 설계 파트와 몰드 베이스를 삽입함.

- 어셈블리 창에서 몰드 베이스를 선택하고, 어셈블리 도구 모긍에서 부품 편집을 클릭.

- 어셈블리가 아닌 파트 편집함. 모든 변경사항은 몰드 베이스의 원래 파트에 모드 적용됨.

- 원본 몰드 베이스에 변경이 반영되지 않게 하려면, 몰드 베이스 파트문서에서 다른이름저장 명령을 사용해 새로운 각 몰드 어셈블리에 사용할것.

다른이름으로 저장하면 새로운 각 몰드 어셈블리에 사용할 수 있고 원본 몰드 베이스에 삽입하려는 캐비티가 포함되지 않음.

 

부품중심 : 각 파트의 캐비티를 그 중심을 기준으로 축척한다.

부품원점 : 각 파트의 캐비티를 그 원점을 기준으로 축척한다.

몰드베이스 원점 : 각 파트의 캐비티를 몰드 베이스 파트의 원점을 기준으로 축척한다.

좌표계 : 각 파트의 캐비티를 선택한 좌표계를 기준으로 축척한다.

 

부품합치기

- 두개 이상의 파트를 합친 파트를 작성함.

- 합칠 파트 -> 합치려는 두 개나 그 이상의 파트를 트리에서 선택함.

- 파트 숨기기 -> 합치기가 완성된 후 선택해서 원래 파트를 숨김.

- 곡면 강제 붙이기 -> 돌출하는 피처를 다른 파트의 다음 피처까지 연장함. 프로그램이 해당 ㅕㄴ을 찾아 면 영역을 다른 파트로 조금 연장하고 벌어진 틈의 채움


새문서 - 어셈블리를 선택한다.

 

 

어셈블리 시작 - 취소를 누르고 저장하기 버튼을 눌러 저장을 먼저 한다.

 

 

 

적당한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한다.

 

 

바탕은 흰색으로 한다.

스케치 - 3D스케치를 선택한다.

 

 

 

 

 

탭(TAB)키를 눌러 좌표가 'ZX'가 나오게 한다.

라인을 선택하고 삼각형을 중심점 주의에 그려준다.

 

 

꼭지점에서 변의 중심으로 선을 긋는다.

 

 

 

 

 

중심으로 그은 선이 중심점을 지나도록 구속을 시켜준다.

선과 점을 각각 Ctrl + 클릭하고 일치조건을 부여한다.

 

 

 

3곳을 모두 일치시킨다.

 

 

 

 

3선 중에 한 선을 클릭하고 'Z축 따라'로 구속을 시켜준다.

 

 

 

 

 

한 변의 길이를 230으로 주고 세 변을 동등 구속을 시켜준다.

 

 

 

 

 

구속조건을 부가했는데 선의 색이 검은색으로 변하지 않아서 강제로 '고정' 조건을 부가하였다.

탭키를 눌러 면을 Y축으로 향하게 하고 수직 보조선을 긋는다.

 

 

 

 

수직선의 꼭지점과 밑의 꼭지점과 선으로 연결한다.

 

 

 

 

사선들을 모두 잡고 동등 조건을 부가한다.

 

 

 

 

 

 

선들이 모두 구속되었다.

구속이 되었으므로 변형이 되지는 않을 것이다.

 

 

스케치 완전 정의가 된다

 

 

수직으로 향하는 선들의 중앙에 점을 찍어둔다. 

이 점들은 이후에 어셈블리에서 활용한다.

 

 

 

지금 그리고 있는 3D스케치는 조립할때 많이 쓰인다.

3D 스케치에 부품을 맞추어서 조립을 하게 된다.

 

 

 

지금 그린 3D스케치에 '피처속성'을 부여한다.

이름을 임의대로 Skeleton Scketch로 한다. 

스케치가 피처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을 듯 하다.

 

 

 

 

 

현재 치수를 모두 똑같이 230으로 주어졌다. 경우에 따라서 치수 변경을 할 수 있겠다.

이것을 글로벌 변수를 통해서 치수 230을 제어할 수 있다.

 

상단의 도구모음의 빈자라에서 마우스 우클릭 - 도구를 선택한다.

아래의 도구모음이 나타나면 시그마를 누른다.

 

 

 

글로별 변수를 임의대로 Length로 부여하고 값을 230으로 부여한다.

 

 

 

 

설정이 끝나면 디자인 트리에 아래처럼 수식이 나타난다.

(equation : 방정식)

 

 

 

 

 

설정한 글로벌 변수와 실제 적용할 치수를 연결시켜주는 작업이 필요하다.

스케치에서 치수를 더블클릭하면 수정 창이 나온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반드시

'='을 먼저 입력하고 '글로벌 변수' - Length (230)을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준다.

 

 

 

 

 

치수 앞에 시그마가 붙으면 수식관계가 성립되었다는 말이다.

 

 

 

 

 

이번에는 설정한 값을 바꾸어보자.

디자인 트리 Equations를 클릭 - 수식 관리를 클릭한다.

 

 

 

 

글로벌 변수의 값을 300으로 변경해본다.

 

 

 

 

 

변수의 값을 변경하면 실제 치수가 변경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변경을 확인하면 값을 이전(230)으로 돌려놓는다.

 

 

 

 

 

현재 어셈블리 작업을 하고 있다.

여기에 파트 모델을 추가할 수 있을 것이다.

'어셈블리 - 새 파트'로 파트 모델링을 작업해 본다.

 

 

 

일단 파트를 저장을 한다.

저장방식은 외부 파일로 저장을 한다.

 

 

 

현재 작업하는 파일의 이름을 Test_Sphere로 하고 

작업의 기본이 되는 어셈블리 파일과 같은 폴더에 저장한다.

 

 

어셈블리파일과 같은 폴더 저장 

 

 

현재 생성된 파트가 어셈블리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설정한다.

 

 

 

 

 

생성된 파트를 열어 모델링을 한다.

 

 

 

지름 100인 구를 생성한다.

 

 

 

 

파트 모델링 작업을 끝나고 종료를 누르면 아래의 메시지가 뜬다.

지금 생성한 모델링을 어셈블리에 포함한다는 내용인 듯 하다.

 

 

 

 

어셈블리의 중심위치와 구의 중심위치가 위치하고 있다.

 

 

 

 

구를 움직일 수 있게 위에서 설정하였으므로

옆으로 꺼낼 수 있을 것이다.

 

 

 

원점보기를 해본다.

원점이 각각 나타나고 있다.

 

 

 

이제 메이트 작업을 해본다.

삼각뿔 형상의 꼭지점에 외부에서 작업한 파트 모델링(구 형상)을 합쳐본다.

'메이트'를 클릭한다.

구의 중심점과 삼각뿔의 꼭지점을 클릭한다.

 

 

 

중심점과 꼭지점이 일치하게 되어 형상이 맞추어진다.

중심이 일치하면 확인을 눌러준다.

 

 

 

 

 

구 형상을 'Ctrl + 클릭 드래그'해서 아래와 같이 복사를 한다.

 

 

 

 

 

메이트를 눌러 위와 같은 방법으로 구를 꼭지점에 일치시켜 아래와 같은 형상으로 만든다.

 

 

 

 

 

이번에는 구와 구를 연결하는 실린더 형상을 만든다.

'어셈블리 - 새 파트'을 누른다.

 

새파트가 생성되면 클릭해서 '파트(외부 파일에) 저장'을 한다.

현재 작업하는 파일의 이름을 Test_Cylinder로 하고 

작업의 기본이 되는 어셈블리 파일과 같은 폴더에 저장한다.

 

 

 

 

현재 생성된 파트가 어셈블리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설정한다.

디자인 트리의 'Test_Cylinder - 자유롭게 움직이기'를 눌러준다.

 

디자인 트리의 'Test_Cylinder - 파트 열기'를 클릭해서

파트를 열어 모델링을 한다.

 

 

 

길이는 150, 방향은 반드시 '중간평면'으로 한다.

 

 

 

 

모델링이 완성되면 종료를 누른다.

아래의 메시지가 뜨면 '예'를 눌러 방금 만든 모델링을 어셈블리에서 재생성한다.

 

 

 

 

 

어셈블리에 방금 만든 파트 모델링이 들어왔다.

 

 

 

 

실린더의 중심 스케치가 보이도록 한다.

 

 

 

 

메이트를 선택한다.

실린더의 중심과 삼각뿔의 중심을 누르고 '일치'를 눌러준다. 

 

 

 

 

 

'메이트 선택창'은 계속 활성화 되어 있다.

실린더와 구를 클릭하고 '동심'을 적용시킨다.

 

 

 

 

 

 

구와 실린더를 동심으로 구속시킨 모습이다.

 

 

 

 

디자인 트리를 보면 구와 실린더가 '메이트 위치'에서 

일치와 동심조건으로 구속되어 있다.

 

 

 

 

이번에는 실린더를 복사와 함께 메이트 기능까지 함께 적용해본다.

어셈블리 - '메이트와 함께 복사'를 누른다.

 

 

 

 

기존 실린더를 클릭하고 2단계를 적용하기 위해 오른쪽 화살표를 누른다.

 

 

 

 

'메이트 일치 - 메이트 동심'을 각각 적용한다.

'메이트 일치'에는 실린더의 중심과 선의 중심,

'메이트 동심'에는 실린더와 구를 선택해준다.

 

 

 

 

'메이트와 함께 복사'를 적용한 후의 형상이다.

다른 작업도 같은 방법으로 한다.

 

 

 

 

전체적인 형상이 나오면 사용했던 스케치를 숨기기한다.

(원뿔 형상와 실린더 중심원)

 

 

 

 

 

첫번째 구 형상을 선택하고 '파트 편집'으로 들어간다.

 

 

 

 

현재 작업중인 구와 실린더가 접한 부분은 뚫어져 있지 않고 겹쳐져 있다.

구의 형상에서 실린더가 들어간 부분을 빼 주어야 한다.

이 작업을 '캐비티' 기능을 이용해 작업해본다.

 

구형상을 선택하고 '삽입 - 피처 - 캐비티'를 선택해서 캐비티를 적용한다.

 

 

 

캐비티 적용에 있어서

'설계부품'에 실린더 3개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른다.

이렇게 되면 구와 실린더의 경계가 확실해진다.

구 형상에서 실런더 부분이 뚫어지게 된다.

 

 

 

 

확인을 누르면 현재 작업 중인 구형상 이외에도

다른 구형상들도 복제품이기 때문에 캐비티가 적용되어진 것을 볼 수 있다.

 

 

 

 

우측 위의 확인을 눌러서 빠져나온다.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처음 원본은 고정을, 나머지 셋은 삭제를 시켜준다.

원본을 다시 복사해서 구멍이 파진 곳을 정확히 위치하는 작업을 할 것이다.

 

 

 

원본 이외의 구는 삭제

 

나머지 셋은 따로 조립을 해야 한다.

하나씩 가져와서 복사해 놓고 조립을 하면 된다.

구를 컨트롤 드래그 해서 복사 꺼내온다.

 

 

 

 

메이트를 선택한다. 구의 뚫어진 면을 클릭하고 실린더를 클릭한다.

 

 

 

 

하나의 구와 실린더를 동심으로 일치시켜져 있는 상태에서 

다른 구와 실린더를 일치시키면 

3곳 중에 2곳이 일치하므로 구의 세 구멍과 세 실린더가 일치하게 될 것이다.

 

두번째로 구의 구멍과 실런더를 선택한다.

 

 

두번째 실린더와 구의 구멍이 일치해서

두 형상이 정확하게 달라붙는다.

 

 

은선 보기로 접한 부분을 본다. 

 

 

나머지도 구를 복사(Ctrl+선택 드래그)를 하고

메이트를 적용해서 구와 실린더를 일치시킨다.

 

 

처음에 메이트를 적용시킬때 선택된 구는 삭제를 해주어야 한다.

아무것도 선택되지 않아야 한다.

구의 면을 선택할 경우에는 아래처럼 면을 선택한다.

 

 

구의 방향이 반대로 되면 메이트 맞춤을 클릭해주면 된다.

 

 

 

 

이처럼 캐비티를 쓰면 부품간의 결합시 구의 일부 면을 면적과 깊이를 주어서 뚫어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애준다.

복잡한 형상(부품)간에 연산(불린 기능)을 한다면 캐비티 기능을 쓰면 된다.

 

 

지금까지 작업한 형상을 원본으로 두고 

BODY 합치기를 한 형상을 새롭게 만들어보자

'어셈블리 - 새파트' 를 작성한다.

작성한 파트 파일을 외부파일에 저장한다.

 

 

새로 생성된 놈도 파트명령어를 써야 하므로 '파트편집'을 한다.

 

 

 

삽입 - 피처 - 부품합치기를 한다.

 

 

 

 

합칠 파트가 선택된 상태에서 마우스로 형상 모두를 드래그 해준다.

 

 

 

 

 

확인을 누른다.

그리고 다시 어셈블리로 올라가기 위해 오른쪽 위의 버튼을 클릭한다.

 

부품 합치기가 되어진 모델링을 파트 열기를 해본다.

 

 

 

이 놈은 한 덩어리이다.

 

 

 

원본과 합치기는 연결이 되어 있으면 

원본이 변경되면 합쳐진 파트도 변경이 될 것이다.

 

 


어셈블리 파일

Test_Triangle_Assy1.SLDASM
0.15MB

 

구 형상 파트 모델링

Test_Sphere.sldprt
0.11MB

 

실린더 형상 파트 모델링

Test_Cylinder.sldprt
0.07MB

 

부품 합치기 모델링

Join_Final.sldprt
0.02MB

 

 

이 게시물의 출처가 되는 동영상입니다.

이 영상을 따라하며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hSp6caD8Sd4&list=PLj48Lm98OZfky0rI3-0T3HCr5IAIe4O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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