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책과함께...

자연 예술 과학의 수학적 원형 「경문사」

반응형

제목 자연 예술 과학의 수학적 원형(수학산책 20)
저자 마이클슈나이더
번역자 이충호
발행인 경문사, 2002
ISBN 8972825263, 9788972825265
길이 364페이지

 

평범한 교육 과정을 거친 대개의 사람들에게 수학은 따분하고 어려운 과목이다. 물론 그 중에는 수학을 좋아하고, 잘 했던 사람도 있을 것이다. 어찌 되었던 학교에서 배운 수학은 수학의 여러 접근법 중의 하나인, '세속적 수학'일 뿐이다.

이 책은 '세속적 수학'에 대해서 말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어려운 수식과 계산을 떠올리며 미리 머리 아플 필요가 없다. 저자인 마이클 슈나이더는 이 책을 통해 꽃, 조가비, 결정, 식물, 인체, 속담, 동화, 신화, 종교, 미술, 건축 등 상징 언어로 표현된 수학적 원리들을 이야기한다. 그 오묘하고 색다른 수학 여행은 1에서부터 10까지를 의미하는 각 장을 통해 이어진다.

왜 원이 완전을 상징하는지, 왜 삼각형이 신앙 및 균형과 관계가 깊은지, 왜 6의 배수가 시간과 공간을 측정하는 데 이용되는지, 왜 7이 늘 미스터리와 관련되는지... 매력적인 질문들에는 그에 못지 않게 매력적인 해석이 마련되어 있다. 슈나이더의 시적이고 아름다운 문장과 풍부한 그림 자료들이 읽는 이의 흥미를 돋울 것이다.

 

 

기하학과 실체의 탐구

서론

1. 모나드 Monad : 전체로서의 하나

2. 디아드 Dyak : 탱고를 추려면 둘이 필요하지

3. 트리아드 Triad : 세 부분의 조화

4. 테트라드 Tetrad : 어머니 물질

5. 펜타드 Pentad : 재생

6. 헥사드 Hexad : 구조-작용-질서

7. 헵타드 Heptad : 매혹적인 처녀

8. 옥타드 Octad : 주기적인 재생

9. 엔네아드 Ennead : 지평선

10. 데카드 Decad : 수를 넘어서

에필로그 : 이제 여러분은 우주를 작도했으므로...

 

마이클 슈나이더 (Michael S. Schneider) (지은이) 

 

브루클린공과대학 수학과에서 과학 학사, 플로리다대학 수학교육과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인도에서 풀브라이트-헤이스 교수로 지냈으며, 공립학교에서 11년 동안 가르쳤다. 교육 분야의 작가이자 컴퓨터 컨설턴트로도 활동하는 그는 자신이 살고 있는 뉴욕시의 세인트 존 대성당 입구의 조각상들을 조화시키는 기하학을 디자인했다.

이충호 (옮긴이)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화학과를 졸업했다. 지금은 교양 과학도서의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신은 왜 우리 곁을 떠나지 않았는가』로 제20회 한국과학기술도서(대한출판문화협회) 번역상을 수상했다. 옮긴 책으로는 『사라진 스푼』, 『바이올리니스트의 엄지』, 『뇌과학자들』, 『잠의 사생활』, 『화학이 화끈화끈』, 『와인 전쟁』, 『수학 괴물을 죽이는 법』, 『진화심리학』, 『루시퍼 이펙트』, 『도도의 노래』, 『수상한 내 인생』 등이 있다.

 

[알라딘] "좋은 책을 고르는 방법, 알라딘"

 

www.aladin.co.kr

참고 :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athti&logNo=80191059535&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kr%2F